광고

<문옥선 컬럼> 자꾸 성질을 부리는 내가 보여 힘이드네요!

문옥선 | 기사입력 2021/03/24 [13:23]

<문옥선 컬럼> 자꾸 성질을 부리는 내가 보여 힘이드네요!

문옥선 | 입력 : 2021/03/24 [13:23]

 

 

  ▲ 문옥선 BMC마음상담소장

 

여성건강검진차 BM병원을 방문한 고객이다. 40대 초등학교 교사로 두 아이를 BM출산하고도 단골이 되어 내원해주니 얼마나 감사한지... 우연히 병원복도에서 마주치다보니 반가움과 또 자랑하고 싶은 마음에 손잡고 BMC마음상담소로 왔다. 2층에 BM아카데미할때부터 좀 다른 분이라 생각했는데 드디어 마음상담소 공간을 마련했냐면서 은근 기대하는 눈치였다. 수다는 잠시, 거두절미하고 “요즘 어떻게 지내요? 일상에서 뭐 불편한거 뭐, 없나요? 가볍게 내놓아보세요” 했더니 그냥 잘 산다며 미소지으면서 내 방을 잠시 스켄하더니 불편한 맘을 꺼냈다.

 

“내 아이 둘 키우는 것도 정말 힘든데요, 실은 우리반 학생들 때문에 힘들어 죽겠어요. 자꾸 성질을 부리는 내가 보여요, 안그럴려고 노력하는데 갈수록 심해지고 성질을 부리고 나면 더 괴롭습니다.”

 

나는 굉장히 반가웠고, 저 선생님과 병원 복도에서 만난 것은 ‘저 분이 자꾸 화를 내는 괴로움에서 벗어나려고 나를 만났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STAR법을 초등교사에게 선물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먼저 스스로 참기 힘든 욱하는 성질이 있는지를 차를 마시며 자연스럽게 이야기했다.

 

사람들에게 설문조사를 했을 때 ‘성격에 있어서 가장 싫어하는 사람’은 바로 욱하는 사람이다. 주변에 이런 사람 생각보다 많다. 실은 우리 남편도 욱! 하고 우리 아들도 욱할 징조가 보인다. 남편은 내가 봤을때도 주변에서 평가할때도 일등 남편이고, 점수도 높은 훌륭하고 존경할만한 사람이다. 하지만 욱할때는 집안이. 혹은 누가 옆에 있으면 호되게 당한다. 결혼하고 수년동안 힘들었지만 이제는 횟수도 줄고 그냥 잘 흘려보낸다. 잘 건너온 것인데 정말 힘들었다. 당연 STAR법 덕분이다. 지난날을 회고하며 말한다. 당사자는 그런 성질을 부리고 나면 그냥 시원하고 아무 문제가 없을까?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초등교사처럼 많이 불편해한다는 것이다.

 

원인과 해결책은 무엇일까?

 

그러면 그런 일은 왜 일어날까.. 원인을 살펴봐야한다. 먼저 ‘욱할 때’ 특별한 장소, 사람, 상황, 사건 또는 특별한 경험이 있을 경우 외상 경험을 치료, 치유하여 해결하면 된다. (어린 유년시절-6살 때-의 것일수록 원뿌리를 꼭 찾아 해결해야한다.)

 

그런데 이유없이 공격성이 절제가 안된다는 것은 기본 근저에 아주 뭔가 풀지못한 많은 것들이 쌓여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공격성을 갖게 되고 풀지 못했다는 것인데 그것에 대한 확실한 것 하나는 내가 쌓여있는 것을 건강한 방법으로 압력밥솥에 압력을 풀지 못했다가 대형사고를 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좋을까.. 수많은 방법들이 있겠지만 빛의 속도보다 빠른 감정을 조각조각 내어서 건강한 방법으로 풀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그걸 몰라서 안하나, 그게 안되니깐 문제지..라고 말할 것이다.

 

욱하는 성질을 다스리는 방법은 서점에 가면 책으로도 많이 나와 있다. 그 만큼 욱욱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고. 또 욱하는 성질을 다스리는 방법은 수백가지가 넘는다. 욱하는 장소에서 벗어난다, 걷는다. 음악을 듣는다. 먹는다, 소리를 질러 감정의 끝가지 가본다. 수영을 한다.. 등 하지만 이것은 이미 상대방과 한바탕하고 나서 감정을 사그라들게 하는 방법이다. 바로 당면했을 때의 가장 빠로고 정확한 답은 바로 빛의 속도보다 빠른 감정의 속도를 STAR법에 적용하여 반복 연습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무슨 일이생겼을 때.. 바로 STOP!!! 하는 것이다. 굉장히 어렵다. 하지만 알아채고 또 성질내고 후회하고 하면서 수백번 실패를 하고나면 회수가 줄고, 나중에는 미리 그런 상황을 만들지 않은 도인의 경지까지 가야지 욱하는 성질이 멈추고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다.

 

STAR법은 욱하는 성질을 변화시키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연습과 반복으로 일상에서 가능한 일이니 얼마나 좋은가!

<상담소 문의 010-5066-112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