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속보>‘안산시민사회연대’ 긴급성명 내고 “수사기관은 윤화섭 시장의 부동산 투기, 직무관련 주식보유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라!”고 촉구

본보 4월 22일자 ‘윤화섭 안산시장 민주당 후보경선에서 컷오프, 부동산 투기가 발목잡아’ 기사와 관련해

김태창 기자 | 기사입력 2022/04/23 [17:48]

<속보>‘안산시민사회연대’ 긴급성명 내고 “수사기관은 윤화섭 시장의 부동산 투기, 직무관련 주식보유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라!”고 촉구

본보 4월 22일자 ‘윤화섭 안산시장 민주당 후보경선에서 컷오프, 부동산 투기가 발목잡아’ 기사와 관련해

김태창 기자 | 입력 : 2022/04/23 [17:48]

 

 

▲ 사진은 안산시민사회연대 회원들이 안산지역 현안과 관련해 토의하고 있는 모습이다.김태창 기자 chang4900@naver.com     

 

본지 4월22일자 인터넷판 ‘윤화섭 안산시장 민주당 후보경선에서 컷오프, 부동산 투기가 발목잡아’ 기사와 관련 ‘안산시민사회연대’가 ‘긴급성명’을 내고 “수사기관은 윤화섭 시장의 부동산 투기, 이해충돌 행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라!”고 요구해, 파문이 일고 있다.

  

안산시민사회연대는 23일 “더불어민주당 윤화섭 안산시장 예비후보의 ‘아파트 투기’·‘직무관련 주식 보유’, 공천 탈락은 물론 수사기관의 수사가 필요하다!”는 제목의 긴급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이 4월 22일 발표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공천심사결과 제3차 발표(기초단체장)’ 자료에 따르면 예비 후보에 등록한 후보들 중 송한준·원미정·제종길·천영미 네 명의 후보가 경선 대상으로 분류됐고, 김성욱·윤화섭·장동일 후보는 탈락했다.

 

이 결과에 윤화섭 시장은 공천심사결과 발표 직후 결과에 승복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발표하고 재심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윤화섭 시장은 500만원의 불법선거자금을 받은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벌금 90만원의 유죄를 선고받았음에도 자격 상실에 해당하는 100만 원이하라는 이유로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최초의 연임 시장이 되겠다며 정치 행보를 이어갔다. 이 상황에 대해 안산시민사회연대는 참담한 마음을 표현하며 성명서를 통해 후보자 공천 심사 과정에서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불법 전과 등의 행위를 엄중히 검증해야 할 것이라 발표한 바 있다.

  

그럼에도 윤화섭 시장은 공천 컷오프를 인정하지 못하고 있는데 22일 지역 언론 ‘안산저널’의 보도에 따르면 공천심사 과정에서 문제된 사안 중 ‘아파트 투기문제’와 ‘직무관련 주식 보유’ 문제가 크다는 심각한 사실이 드러났다.

  

보도 내용과 등기부 등본을 통해 확인한 결과에 따르면 윤화섭 시장의 배우자 명의로 선부동 라프리모 아파트를 2020년 6월 구입한 뒤 다음해 2월 팔았다. 문제는 이 아파트가 서해선, 신안산선, KTX 등 각종 교통호재로 투기꾼들이 많이 몰렸던 곳이었다는데 있다. 게다가 정부의 ‘6.17 부동산대책’ 발표 직전에 매입한 것으로 이미 안산이 조정지역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매입한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부동산 투기는 공직자 임용에 있어 심각한 결격사유라고 볼 수 있다.

  

또 다른 문제는 직무관련 주식 보유 문제다. 지난해 카카오 회사 주식 87주를 매수한 것이다. 2021년도에 공직자 재산신고 내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는 안산시와 협약을 맺고 데이터센터를 짓기로 발표하고 현재 추진 중에 있다. 당시 현직 시장으로 시와 밀접한 이해관계를 가진 회사의 주식을 매수한 것은 직무윤리를 위반한 것이다. 주식을 보유한 상황에서 특정 회사의 사업 확장에 도움이 되는 시정행위를 한 것이라면 공직자의 이해충돌 행위로 판단할 수밖에 없다. 게다가 윤화섭 시장은 안산시 공공자전거 페달로를 일방적으로 폐지하고, 카카오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유자전거 ‘카카오 T바이크’를 도입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은 윤화섭 후보의 시장 재임 시절 드러난 위와 같은 문제들을 제대로 확인하고 재심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윤화섭 시장은 본인의 과오를 인정하고 재심 청구가 아니라 오히려 수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 수사기관은 다시는 공직자가 자신의 지위와 권력을 악용해 시민을 위한 정치가 아닌 개인의 이익을 위한 정치를 할 수 없도록 엄격히 수사해야 할 것이다.

  

안산시민사회연대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기본적인 법조차 지키지 않는 정치인은 이제 퇴출해야 한다고, 후보의 자질과 능력, 정당의 정책과 공약을 중심으로 시민들이 판단하고 투표할 수 있는 선거를 만들어야 한다고 다시 한 번 정치권에 촉구한다. 고 강조했다.

  

이들은 끝으로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재심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촉구한다! △수사기관은 윤화섭 시장의 부동산 투기, 이해충돌 행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라! △윤화섭 시장은 공천 재심이 아니라 과오를 인정하고 안산 시민 앞에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이번 안산시민사회연대에는 △더좋은공동체, △민주노총안산지부, △들꽃청소년세상경기지부, △안산여성노동자회, △안산민예총, △시화호생명지킴이, △안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안산교육희망네트워크, △안산더좋은사회연구소, △안산도시농업연대, △안산·시흥비정규노동자센터, △평등평화세상 온다, △안산환경운동연합, △안산YMCA, △안산YWCA, △안산교육포럼 등 16개 단체가 참여했다.

  

김태창 기자 chang4900@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