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특별인터뷰> 한국농어촌공사 화안사업단 강원대 단장

“시화지구, 지역의견이 사업계획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터”

김태창 기자 | 기사입력 2022/11/15 [17:20]

<특별인터뷰> 한국농어촌공사 화안사업단 강원대 단장

“시화지구, 지역의견이 사업계획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터”

김태창 기자 | 입력 : 2022/11/15 [17:20]

 

  ▲ 한국농어촌공사 화안사업단 강원대 단장을 11일 오전 안산시 고잔동 단장 사무실에서 만났다. 강원대 단장은 한양대학교 토목학과를 졸업하고 동양대학교 동대학원에서 건설공학 박사를 취득했다. 강 단장은 그동안 기반정비처 기술안전팀장, 화안사업단 공무부장, 경북 청송․영양지사장, 수자원기획처장 등을 거쳐 현재 화안사업단장으로 있다. 

김태창 기자 chang4900@naver.com


한국농어촌공사 화안사업단 강원대 단장은 “그동안 화옹지구에는 사업비가 전체 예산대비 82%가 투입되었지만 시화지구는 겨우 51%밖에 투입되지 않았다.”면서 “그만큼 시화지구에 있는 대송단지 등에는 앞으로 할 일이 많다”고 말했다. 또 “2024년 말이면 농업용지에 대한 면허를 반납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하자 “현재 시화지구(대송단지) 대단위농업개발사업에 대한 공유수면 매립면허기간이 2024년으로 되어있으나 사업추진 여건, 공사진척 및 예산지원 상황 등을 감안하여 농식품부 등 관련기관과 협의를 통해 매립 면허기간을 연장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화안사업단은 안산시와 화성시 일원 공유수면을 사업구역으로 하는 화옹, 시화지구 대단위농업개발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곳이다. 화옹, 시화지구 대단위농업개발사업은 대규모 간척지에 경쟁력을 갖춘 집단화된 우량농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방조제(바다와 육지사이), 방수제(담수호와 내부간척지 사이) 공사를 완료하고 농업용지 조성 등 내부개발 공사 순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2022년 현재 방조제, 방수제 공사를 모두 완료하고 농지용지 조성 등 내부공사를 시행중에 있는 곳이다. 화안사업단 강원대 단장은 안산, 화성 시민들에게 “화안사업단은 화옹, 시화지구 사업이 조속히 완료되어 지역 농업인 및 영농조합법인이 농업용으로 임대·사용 등 지역사회에 환원될 수 있도록 관련예산 확보 및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토지이용 요구에 대한 지자체, 지역의견이 사업계획에 충분히 검토되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

 

1. 한국농어촌공사 화안사업단의 업무범위가 어디까지인지부터 궁금합니다.

“화안사업단은 안산시와 화성시 일원 공유수면을 사업구역으로 하는 화옹, 시화지구 대단위농업개발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화옹, 시화지구 대단위농업개발사업은 대규모 간척지에 경쟁력을 갖춘 집단화된 우량농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방조제(바다와 육지사이), 방수제(담수호와 내부간척지 사이) 공사를 완료하고 농업용지 조성 등 내부개발 공사 순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2022년 현재 방조제, 방수제 공사를 모두 완료하고 농지용지 조성 등 내부공사를 시행중에 있다.”

 

2, 그럼 구체적으로 사업규모와 면적 등을 말씀해주시지요

“화옹지구는 화성시 일원 공유수면에 방조제 9.8km를 축조하고 농업용지 등 4,482ha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1991년에 착수하여 2021년까지 농지관리기금 8,128억원을 투입, 방조제(9.8km), 방수제(37km) 공사를 완료하고, 농업용지 등 내부개발 4,482ha 중 1,087ha 완료, 2,349ha 공사중, 1,046ha는 착공 예정이다. 시화지구는 안산·화성시 일원 공유수면에 농업용지 3,636ha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2001년에 착수하여 2021년까지 농지관리기금 2,237억원을 투입했고 방수제(37.6km) 완료 및 농지용지 등 내부개발 3,636ha 중 745ha 완료, 2,891ha 착공예정이다. 화옹, 시화지구 내부개발 간척지 중 영농이 가능한 구역에 대하여 지역 영농조합법인 등에게 경작지를 임대 제공하여 농업인 소득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농업용지 조성 등 내부개발 공사가 완료되거나 공사를 착공하지 않은 간척지 중 영농이 가능한 2,301ha에 대하여 140개 법인(조합원 3,450명)에게 수도작(벼), 타작물 등 경작지 임대를 제공하고 있다.”

 

3. 자 그럼 구체적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업개요를 알아보도록 하지요

“사업 위치는 경기도 안산시, 화성시 등 1도 2시 6개읍․면이다. 개발면적은 10,608ha(내부개발 8,118ha, 담수호 2,90ha)이다. 주요공사는 방수조 9.8km, 방수제 75km 양수장 5개소, 농지 등 간척개발 8,118ha이다. 사업기간은 1991년부터 2025년까지 35년간으로 총 공사비는 1조 4,270억원이며 국고와 농지관리기금이 투입되고 있다.”

 

4. 그동안 추진경위를 말씀해주시지요

“1991년 3월 화옹지구 공유수면매립면허를 받았고 같은 해 9월 화옹지구 사업에 착공했다. 98년 12월 시화지구 공유수면매립면허를 받았고 2001년 11월 시화지구도 사업착공에 들어갔다. 그 후 2021년까지 방조제 9.8km, 방수제 75km 및 내부개발 1,832ha 등을 완료했다.”

 

5. 앞으로 개발방향은 어떻게 이해하면 되겠습니까.

“간척지 개발을 통한 국토확장, 수자원 확보 및 육운개선 등으로 국토확장 10,608ha, 수자원 확보 7,200만톤, 육운개선 87km 효과가 있다. 2019년 8월 ‘간척지의 농어업적 이용 종합계획(농림축산식품부고시제2019-45호)’에 따라 다양한 농어업적 활용이 가능하도록 농업용간척지 활용방향을 수립할 것이다. 화옹지구는 생태환경, 관광농어업단지로, 시화지구는 기술연구, 생태환경, 친환경축산단지 등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그동안 화옹지구에는 사업비가 전체 예산대비 82%가 투입되었지만 시화지구는 겨우 51%밖에 투입되지 않았다. 그만큼 시화지구에 있는 대송단지 등에는 앞으로 할 일이 많다는 것이다.”

 

6. 현재 중점적으로 처리하고 있는 업무는 어느 것입니까.

“화옹, 시화지구 사업은 국고(농지관리기금)가 투입되는 농업용지 조성사업으로서 농업용수 확보가 필수적이다. 화옹지구 농업용수는 화성호 담수화를 통하여 확보하며, 시화지구는 탄도호를 제염화 하여 농업용수를 공급할 계획이다. 다만, 시화지구 기본계획 수립시 탄도호는 유역내 유입수가 부족하여 화성호로부터 제염용수 공급이 필요한 것으로 검토되었다. 따라서 화안사업단은 농업용수 확보를 위한 화성호 담수화를 위해 환경부(한강유역환경청), 경기도, 화성시가 포함된 화성호 수질보전대책협의회를 구성하고, 화성호 수질보전대책을 수립하여 시행중에 있다. 한국농어촌공사는 화성호 수질보전대책사업 중 매향습지 등 인공습지 6개소, 수초저류지 20개소 등 호내대책을 추진중에 있으며, 화성호 담수화는 수질보전대책시설 완료 후 수질모니터링 등을 통해 화성호 수질보전대책 협의회에서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7. 대부도 주민을 비롯한 안산시민들은 대송단지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2024년 말이면 농업용지에 대한 면허를 반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습니까.

“현재 시화지구(대송단지) 대단위농업개발사업에 대한 공유수면 매립면허기간이 2024년으로 되어있으나 사업추진 여건, 공사진척 및 예산지원 상황 등을 감안하여 농식품부 등 관련기관과 협의를 통해 매립 면허기간을 연장할 계획이다.”

 

8. 그럼 매립면허기간이 연장될 수도 있다는 것으로 알고 있으면 될까요.

“그렇다. 아직 추진되는 사업이 있기 때문에 연장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내년도부터는 연장문제와 관련해 농식품부 등과 본격적인 협의과정이 시작될 것으로 알고 있다.”

 

9. 한국농어촌공사는 본사가 전남 나주에 있습니다. 화안사업단은 수도권에 있는 유일한 사업단으로 알고 있는데 그만큼 중요한 일을 많이 하고 있다고 봅니다. 화안사업단에서 중요하게 진행하고 있는 일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화옹, 시화지구 대단위농업개발사업의 사업구역이 수도권에 위치하여, 지자체, 지역민 등 간척지 활용에 대한 다양한 요구가 있다. 다만, 화옹, 시화지구 간척지는 농지관리기금이 투입되는 농업목적의 공유수면 매립사업으로서 농업목적 외 타용도로 개발 및 사용에는 공유수면법 등 관련규정에 따라 제한이 있다. 따라서 화안사업단은 농업목적의 다양한 활용분야에 대하여 지자체, 지역민 등과 함께 검토·협의하여 추진하고자 하고 있다.”

 

10. 끝으로 안산 화성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화안사업단은 화옹, 시화지구 사업이 조속히 완료되어 지역 농업인 및 영농조합법인이 농업용으로 임대·사용 등 지역사회에 환원될 수 있도록 관련예산 확보 및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토지이용 요구에 대한 지자체, 지역의견이 사업계획에 충분히 검토되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

 

김태창 기자 chang4900@naver.com

 

※강원대 단장은 누구인가

-한양대학교 토목학과 졸업

-동양대학교 대학원 건설공학 박사

-전 화안사업단 공무부장

-전 수자원기획처장

-현 화안사업단장

 

  ▲ 안산시 단원구 적금로1길 17(고잔동)에 자리 잡고 있는 한국농어촌공사 화안사업단의 청사모습이다. 지번은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524-3번지다.

김태창 기자 chang4900@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