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김철민 국회 교육위원장, 아동 참여권 증진 성과공유 토론회

이태규 국회의원·굿네이버스 공동 주최
아동 참여 기반 아동 권리 증진 방안 모색

김태창 기자 | 기사입력 2023/11/23 [10:49]

김철민 국회 교육위원장, 아동 참여권 증진 성과공유 토론회

이태규 국회의원·굿네이버스 공동 주최
아동 참여 기반 아동 권리 증진 방안 모색

김태창 기자 | 입력 : 2023/11/23 [10:49]

 

  김철민(민주당·안산상록을)


김철민(민주당·안산상록을) 국회 교육위원장은 지난 16일, 이태규 국회의원, 굿네이버스와 공동으로 ‘아동 참여권 증진을 위한 성과공유 토론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행된 토론회는 김철민 국회 교육위원장, 이태규 국회의원, 굿네이버스 공동 주최로 열렸으며, 굿네이버스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도 생중계됐다.

 

아동 당사자와 각계 전문가가 참여해 지역사회 내 제도적 참여 및 일상 활동 참여까지 다양한 차원에서 아동 참여권 보장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특히 굿네이버스는 아동권리모니터링단 5주년을 맞아 아동이 직접 목소리를 내어 지역사회의 변화를 주도한 사례를 소개하고, 아동 참여권 증진의 의미와 성과를 알렸다.

 

이번 토론회는 황옥경 서울신학대학교 아동보육학과 교수가‘아동 참여의 현재와 향후 과제’라는 주제로 아동의 제도적 참여와 옹호ㆍ일상 활동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김도현 굿네이버스 아동권리연구소 연구원이 아동권리모니터링단 활동을 통해 나타난 지역사회 변화와 참여 아동의 아동권리 인식 변화 등 ‘아동권리모니터링단 굿모션 성과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최새봄 굿네이버스 아동권리모니터링단 아동 대표가‘내가 경험한 아동 참여의 의미’, 양나래 굿네이버스 서인지역본부 대리가‘아동 참여를 통한 지역사회 아동권리 옹호 활동’사례를 소개했다.

 

이후에는 이완정 인하대학교 아동심리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토론을 진행했다.

 

윤석빈 한국아동단체협의회 아동권리협약연구소 부소장, 김영지 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삶의질연구실 선임연구위원, 신욱수 보건복지부 아동복지정책과장, 김새봄 교육부 인성체육예술교육과장이 토론자로 참여해 아동 참여를 기반으로 한 아동권리 증진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김웅철 굿네이버스 사무총장은“아동 참여권은 유엔아동권리협약 제12조에서 강조하고 있는 중요한 권리이지만 아직 우리 사회는 아동의 목소리를 충분히 듣고 있지 않아 안타깝다”라며,“굿네이버스 아동권리모니터링단 아동이 만들어 낸 지역사회 내 실질적인 변화 사례들이 초석이 되어, 아동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대한민국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이번 토론회에 참여한 최새봄 굿네이버스 아동권리모니터링단 아동은“굿네이버스 아동권리모니터링단처럼 아동이 직접 참여해 의견을 내는 정책 참여 활동의 장이 많아지길 희망한다”라며,“아동도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권리의 주체로 인정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를 공동 주최한 김철민 위원장은 “오늘 토론회는 아동 자신이 직접 정책 제안에 참여해 실제로 사회를 변화시켰다는 것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자리였다”라며, “이번 성과공유회가 아이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주체적 존재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굿네이버스는 아동 참여권 증진을 위해 2019년부터 아동권리모니터링단 굿모션(Good motion)을 조직해 운영하고 있다.

 

지금까지 전국 6,600명의 초·중·고등학생이 참여해 권리 주체인 아동이 일상 속 아동권리 침해 상황을 스스로 탐색하고, 도출된 개선 방안을 정책으로 제안해 지역사회의 변화를 주도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김태창 기자 chang4900@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